명절 친척 싸움 슬기로운 대처법

명절 친척 싸움 슬기로운 대처법

추석과 설날 같은 민족 고유의 대명절에는 온 가족과 친척이 모이는 자리가 만들어집니다. 기대감만 생각하면 마냥 화기애애할 것 같지만, 알고보면 명절이야 말로 친척간에 분쟁과 다툼이 발생하기 가장 흔한 시기라고 하는데요. 명절 친척 싸움이 발생했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는 법은 없을까요?

[ads-m1]

명절 친척 싸움

명절 친척 싸움이 생기는 이유

1년 중 온 가족과 친척이 모이는 날은 설과 추석 두 차례에 불과합니다. 이 날은 가족이 모두 모이는 만큼 온갖 사람의 감정도 한 자리에 모이게 됩니다. 문제는 바로 다양한 사람의 감정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은 아니라는데 있습니다. 그간 쌓인 감정과 불만, 차별 의식이 한꺼번에 터져나오면서 분쟁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ads-m2]

재산 문제로 인한 분쟁이 없으려면?

부모가 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중에 재산을 어떻게 처분할지에 대한 계획을 확실히 해두어야 자식들이 미리 달라거나 빌려달라고 요청하는데 대해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싹을 확실히 자를 수 있도록 누구에게 얼마를 주겠다거나 얼마만큼 쓰겠다는 식으로 선언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추석 연휴 가장 듣기 싫은 말 듣고 싶은 말
내땅 찾기 내 토지 찾기 서비스 조회 방법

목소리가 커지기 전에 중단하기

명절에 한 사람 두 사람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면 적신호가 켜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누군가 나서서 타임아웃을 선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민한 문제가 불거질 때 반드시 그 자리에서 해결을 보려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누가 옳은지 한번 끝까지 가보자는 식의 논쟁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어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결국 동반된 짜증과 분노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음식을 내오거나 대화 주제를 바꾸는 식으로 말싸움을 끊어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