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사 자격증 조건 및 따려면 가장 빠른 방법은?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 각종 치료와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는 물리치료사는 안정적인 직업으로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관련학과 진학 및 자격증 취득을 노리는 이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관련학과 졸업 후에는 물리치료사 뿐만 아니라 스포츠 재활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빠르게 해당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 조건
각 대학에 개설된 3년제 및 4년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한 뒤 보건전문학사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이 때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치르는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장관 명의의 면허를 발급받아 관련 분야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물리치료사 국가고시 합격 요건
필기와 실기를 모두 치르며, 필기시험은 매 과목 만점 기준 40% 이상을 득점해야 하며, 전과목에서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 가능합니다. 실기 역시 60%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필기 3과목과 실기 1과목이며, 과목으로는 물리치료 기초, 진단평가, 물리치료 중재, 의료관계법규 등이 있습니다. 합격률 자체는 90% 수준으로 전공자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빠르게 취득하는 길
전공자가 아닌 경우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빠르게 학위를 취득 후 편입 등의 방법을 통해 지원하는 길이 가장 빠른 길일 수 있습니다. 물론 신입학 준비를 통해 1학년 과정을 준비할 수도 있겠지만, 수능을 다시 준비하는 등 조금은 부담이 될 수 있어 편입 등의 방법이 상대적으로 빠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