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구분하기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구분하기

비슷한 이름 때문에 혼동하기 쉬운 주방용품으로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가 있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공통점이 있는 만큼 차이점도 있는데요.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공통점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화학적 팽창제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산성 화합물과 알칼리성 화합물 사이 반응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생성 및 배출하는 방식으로 반죽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베이킹소다 특징

탄산수소나트륨으로 구성된 화학적 팽창제로 산성 물질을 첨가했을 때만 중화 반응을 일으켜 반죽을 부풀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이킹 과정에서 반죽 속에 요거트나 설탕, 초콜릿, 식초 등 산성 물질이 들어있는 경우, 베이킹 소다를 넣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또 진한 색감을 주기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 특징

베이킹소다 사용 시 산성물질을 별도 첨가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베이킹소다에 여러 가루를 섞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산칼슘, 황산알루미늄암모늄 등이 첨가되어 있는 것인데요. 더욱이 별도로 전분도 포함되어 있어 굳거나 미리 반응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며, 별도로 산성 물질을 첨가하지 않아도 돼 편리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청소나 빨래 시에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산 이온 발생이 많아 세정력이 높은 것인데요. 반면 베이킹 파우더는 탄산수소나트륨을 중화시키는 산성염이 들어 있어 크게 세정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