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물집 터트리면 안되는 이유
피부에 액체를 포함한 주머니가 생기는 것을 가리켜 물집이라고 합니다. 특정 부위에 강한 힘이 가해질 때 많이 생기는데요. 특히 발바닥에 생기는 물집은 마찰로 인한 표피 세포 파열이 주된 원인입니다. 이를 터트려서 치료해야 한다고 하는 이들도 있는데요. 발바닥 물집 터트리면 어떤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물집 치료
물집 안에 있는 액체는 맑거나 살짝 붉은 색을 띄기도 하는데요. 노란색을 보인다면 곪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간에 통증이 극히 심하지 않다면 일부러 터트리지는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로 치료하지 않아도 일주일 내외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터트려 관리하려고 했다간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물집 터졌을때 올바른 치료방법
반창고나 붕대를 여러겹으로 붙여 물집 주위에 마찰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일 이미 물집이 터져버린 상태라면 소독부터 해준 뒤 의료용 솜이나 거즈로 고정시켜야 합니다.
물집을 터트려야 하는 경우
만약 물집이 지나치게 크다면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깨끗이 소독한 바늘을 이용해 물집이 있는 곳을 통과시키는 방법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이후의 처리 역시 중요한데요. 피부상태는 그대로 두되, 소독약을 이용해 2차 감염이 없도록 깨끗이 소독해주어야 합니다. 약국에 방문하면 소독된 바늘을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반창고를 붙여도 좋지만, 땀으로 인해 쉽게 떨어질 수 있으므로 솜이나 거즈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