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유통기한 지난거 처리방법 할용법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은 바로 폐기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식품 별로 어느 정도 여유기간이 있어 곧바로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대표적인 유통기한이 있는 식품으로는 우유가 있습니다. 우유를 기준으로 이에 대한 정보 확인해 보고 유통기한이 지나 상했을 때 효과적인 처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의 의미
제품에 표시된 보관방법에 따라 제조일부터 소비자에게 판매 가능한 최대기간을 뜻합니다. 즉 판매할 수 있는 기간을 나타낸 것이기에 먹을 수 있는 기한과 같은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소비기한의 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냄새와 모양을 잘 살핀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유통기한은?
대개 9일에서 2주 정도로 유통기한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아직 개봉하지 않았다면 냉장실에 보관했을 때 유통기한 초과 후 45일까지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종이팩이 파손되기 쉽고 온도 및 습도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입 즉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관되어 있던 우유도 팩이 부풀었거나 내용물이 새어 있을 경우 상했을 가능성이 크며, 개봉한 우유는 빠른 시일내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흰옷을 세탁하기 전 우유에 10분 정도 담가두면 더 효과적으로 때를 지울 수 있습니다. 또 컵에 상한 우유를 담은 뒤 랩으로 감싸 구멍을 조그맣게 뚫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내부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화초 영양제로 이용하거나 우유팩을 만들어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옷에 묻은 볼펜 자국을 지우고 가죽 광택을 낼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