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예매 취소 환불 받는법, 결제 관련 규정
예매를 통해 고속버스 승차권을 구매한 뒤, 탑승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면 당연히 이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취소 시간대에 따라 수수료 부과 기준은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이미 출발을 했더라도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이라면 이 경우에도 환불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고속버스 환불 받는법 및 규정 확인해 보겠습니다.
고속버스 환불 받는법
만일 모바일앱이나 온라인 상에서 예매했고, 아직 버스가 출발하기 전이라면, 해당 플랫폼을 이용해 예매 내역 확인 후 즉시 예매 취소가 가능합니다. 다만 고속버스 티머니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출발 5분전까지만 취소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창구로 방문해 취소를 요청해야 합니다. 또한 터미널에서 종이권으로 발권한 승차권은 웹이나 앱 상에서 취소 불가능하며, 출발하려는 터미널에서 취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환불 시 수수료 규정
버스 출발 시간을 기준으로 수수료 부과기준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발 전날부터 출발 1시간 전까지 취소할 경우 수수료는 5%이며, 이후 출발 직전까지는 10%입니다. 또 이미 버스가 출발한 뒤 도착시간보다 앞서 취소를 원하는 경우 수수료로 30%가 부과됩니다.
고속버스 환불 시 참고할 점
만일 수수료가 부과되거나 여러 건을 예매 후 부분 취소하는 경우, 취소 상황에 따라 즉시 환불은 어려울 수 있으며, 이 때는 환불이 되기까지 약 3일에서 5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 마일리지를 이용해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상에서 예매한 경우라면, 출발 전에 취소한 경우에 한 해 전부 복원이 되며, 이미 출발한 뒤에는 전부 차감처리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