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데였을때 화상입었을때 응급처치 방법
요리를 하다 주로 입기 쉬운 부상이 바로 화상입니다. 손이나 팔 등을 데이기 쉬운 것인데요. 이 경우 화상 정도를 고려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손 데였을때, 화상입었을때 내용을 참고해 대처해 보시기 바랍니다.
화상의 종류 및 정도 구분
불에 의한 화염화상과 전기화상, 커피포트나 밥솥 등에 의한 열탕화상 및 화학화상 등이 있습니다. 또 화상을 입은 정도에 따라 1~3도 화상으로 구분되며, 화상 종류에 따라 응급처치 방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커피포트 및 밥솥, 불에 데인 경우
이때는 화상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주변 환경에 대한 조치부터 실시해야 합니다. 우선 2분 내에 빠르게 차가운 물을 이용해 10분 이상 식혀주어야 합니다. 다만 얼음을 직접 피부에 접촉하는 것은 피부 손상이 심해질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어린 아이가 손을 데인 경우라면 차가운 물에 오래 있을 경우 저체온증이 유발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충분히 온도를 낮춘 뒤에는 화상 부위를 말린 후 멸균 거즈 등으로 덮어 열손실을 줄이고 감염의 위험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르지 못한 대처
손을 심하게 데인 경우 민간요법으로 술이나 감자, 바셀린, 돼지 껍데기 등을 환부에 바르거나 붙이는 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감염 및 추가적인 손상 발생 위험이 있어 결코 해서는 안되는 대처방법입니다. 다만 알로에 줄기 아래쪽 잎을 잘라 나오는 젤을 화상 부위에 바르는 것은 시원한 감각을 주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하는 흉터 관리
크고 작은 흉터가 발생한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은 연고를 꾸준히 바르고 마사지 및 스트레칭, 압박 요법 등을 통한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