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방 구하는 방법, 계약 꿀팁 유의할 점
취업, 진학 등의 이유로 새로운 지역에 가게 된다면 자취방을 구하는 일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방 구할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 어떤게 있을까요. 생애 첫 집을 구하는 이들이라면 여러모로 미숙한 점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자취방 구하는 방법 및 기타 안내사항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집을 구하기 전 정해 둘 사항
거주할 집을 알아보기 위해 공인중개사무소에 방문하려고 한다면, 그에 앞서 몇 가지 사항은 염두에 두고 확정지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및 보증금, 역세권 여부, 평수 및 옵션 등에 대해 본인의 현실과 여건을 고려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죠.
예를 들어 계약 형태로 월세와 전세 중 한 가지를 고려한다면 가용 예산 범위를 설정해두고, 방 구조(오픈형 또는 분리형 원룸 등) 및 반지하 여부 등에 대해서도 명확한 기준을 세워두면 좋습니다.
집을 볼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
우선 집 주변에 치안 및 편의시설 등의 유무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음을 발생시킬만한 유흥업소는 없는지도 알아두면 좋으며, 집 내부의 옵션 여부 또한 반드시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또 관리비에 포함되는 공과금 내역 및 수압, 곰팡이 여부 정도는 사전 답사 시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기에 잊지 말고 챙기는 걸 권장합니다.
계약 시 유의할 점
먼저 등기부등본을 통해 매물에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 계약서 내용은 사인에 앞서 한 번 더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좋으며, 보증금 송금 계좌도 집주인 명의가 맞는지 체크하는 걸 권장합니다. 계약이 완료된 뒤에는 입주 후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아 임대차보호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