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충치 치료 치과 방문 시 알아둘 점
유치는 어차피 빠질 치아라는 생각에서 어린아이에게 생긴 유아 충치 치료를 망설이는 부모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점 강조드리고 싶은데요. 유치 관리를 확실히 해둬야 튼튼한 영구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치 관리의 중요성
앞으로 날 영구치가 자리를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유치입니다. 만약 너무 빠른 시기에 손상되거나 빠진다면 덧니나 부정교합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특히 충치가 쉽게 생기고 진행 속도도 훨씬 빠른 특성을 생각한다면 우선 빠르게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과에 방문해보면 충치 진행 속도와 영구치가 나오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기를 고려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유아기 생기는 충치의 특징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치아 윗면이 아닌 옆면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치아 홈을 메워주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데요. 이를 통해 유치 및 영구치 충치를 모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아 충치 예방을 위한 방법
유치를 썩게하는 주된 습관 가운데 젖병을 물고 자는 버릇이 있습니다. 또 수유 뒤에는 반드시 물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좋으며, 수시로 치과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 상태를 확인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불소 바르기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치아 구조를 단단하게 해주고 세균이 효소 활동을 하는 것을 막아 충치가 좀처럼 생기지 않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아직 치아 표면의 법랑질이 단단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성숙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한데요. 이 시기에 불소 바르기를 실천한다면 치아 질환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