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션오일 교체주기 및 점검방법 전문가 조언사항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주기 및 점검방법 전문가 조언사항

엔진오일의 경우 대략 5천킬로미터에서 1만킬로미터 마다 한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이와 조금 다른데요. 차량 취급설명서를 보더라도 변속기 오일은 점검 및 교체가 필요없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자동차 미션오일 교환주기에 관한 전문가 조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미션오일 교체주기

미션오일의 역할

변속기 작동 시 일어나는 마찰과 마모 현상을 줄여주며, 수동미션에 쓰이는 기어오일과 자동미션에 쓰이는 atf 오일로 나뉩니다. 반드시 차량 미션 종류에 맞게 선택해야 하며, 대개 자동미션오일은 붉은색으로 되어 있어 수동미션오일과 구분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주기

일반적으로 약 5만킬로미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10만킬로미터까지 사용하더라도 특별히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만큼 너무 자주 교환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미션오일 점검방법

엔진오일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점검하게 되는데요.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평평한 곳에 주차 후 기어를 p에 놓은 뒤 보닛을 열고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의 양이 f와 l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해 본 뒤에는 색을 살펴봐야 합니다. 맑은 빨간 빛이 가장 양호한 상태이며, 쇳가루가 보이는 정도는 괜찮지만 갈색빛에 이물질이 떠있는 경우라면 교환이 필요한 상태로 봐야 합니다.

미션오일 교체 비용

경차 기준으로 약 7~8만원 정도 수준이며 중형차는 12만원 전후입니다. 국산차는 대체로 여기서 큰 차이가 없지만 수입차의 경우 최소 20에서 최대 60만원까지 비용이 들 수 있으며, 서비스센터 이용 시 여기서 1.5배 정도 비용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