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초대졸, 대졸 차이점 및 연봉차이

고졸, 초대졸, 대졸 차이점 및 연봉차이

학력에 따른 차이는 단순히 최종 졸업학교가 어디인지만 의미하지 않습니다. 입사 과정 에서나 사회 생활에서도 다양한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요.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학벌 제한이 많이 철폐 되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눈에 보이는 차이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점에서 고졸, 초대졸, 대졸 차이점 및 연봉차이 두드러지는지 확인해 볼까요?

초대졸 대졸 차이

용어 상 고졸, 초대졸, 대졸 차이점

고졸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학을 다니던 중 졸업을 하지 못했다면 최종학력은 고졸입니다. 또 초대졸과 대졸은 각각 전문대와 4년제 대학 졸업 여부를 의미하는데요. 2년제나 3년제 전문대 졸업이 최종학력이라면 초대졸로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고졸, 초대졸, 대졸 차이점 연봉은?

올해 4월 한국고용정보원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학력에 따른 초임 연봉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결과를 살펴보면, 고졸 이하의 경우 평균 2,363원의 연봉이었으며, 전문대졸업자는 2,464만원, 대학교 졸업은 3,031만원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고졸과 전문대졸업이 큰 차이가 없는 것과 달리 대학교 졸업자부터 초임연봉이 크게 오르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생활기록부 자율활동 뜻, 종류, 특기사항 정보
연봉 3000 현실적 으로 어떤 수준 일까?

대졸보다 높은 학력은?

대학원의 진학하는 경우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따 좀 더 높은 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석사학위가 있는데요. 일반 대학원 기준 2~4년 정도 걸려 논문을 통과해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후 최종 과정으로 박사학위가 있는데요. 석사 후 진학 가능하며, 국내외에서 검증받은 논문 및 심사 통과가 필요하기에 그만큼 학위 취득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