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개 지목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목의 종류

28개 지목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토지의 주된 용도를 고려해 종류를 구분 후 지적공부에 등록한 것을 가리켜 지목이라고 합니다. 지목 종류는 모두 28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전, 답, 과수원, 임야를 비롯해 공장용지나 양어장, 체육용지 및 종교용지 등 다양하게 나뉘어집니다. 이중 주요 지목의 구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목의 종류

과수원

사과, 배, 밤, 호두 등의 과수를 집단 재배하는 토지와 저장고 등 부속시설물 부지를 가리킵니다. 다만 주거용 건축물 부지는 별도로 대로 구분합니다.

공장용지

제조업을 하고 있는 공장시설물 부지나 공장부지 조성 공사가 준공된 토지 및 해당 구역내에 있는 의료시설과 같은 부속시설물 부지가 이에 해당됩니다.

잡종지

갈대밭, 실외에 물건을 쌓아두는 곳, 돌이나 흙을 캐내는 곳, 야외시장, 공동우물, 비행장 등이 잡종지에 해당되며, 변전소나 송신소, 송유시설, 자동차운전학원 및 쓰레기 오물처리장 부지, 그리고 다른 지목에 속하지 않는 토지도 모두 잡종지에 속합니다. 원상회복을 조건으로 돌이나 흙을 파낸 경우는 잡종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사적지

문화재로 지정된 역사 유적이나 기념물을 보존하기 위한 토지를 가리키며, 학교나 공원, 종교용지 등 다른 지목으로 된 토지에 있는 유적, 고적, 기념물 보호를 위한 토지는 사적지에서 제외됩니다.

그밖의 지목 종류

묘지와 종교용지, 유원지, 체육용지, 공원, 수도용지, 유지, 양어장, 구거, 제방, 하천, 철도용지, 도로, 창고용지, 주유소용지, 주차장, 학교용지, 대, 염전, 광천지, 임야, 목장용지, 전, 답 등이 지목 종류에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