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치료법 및 원인
더운 여름임에도 두꺼운 양말을 신거나 손이 시렵다며 주머니에 늘 손을 넣고 있는 이들을 볼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는 수족냉증 증상이 강력히 의심되는 사례인데요. 원인이 다양할 수 있는 만큼 생활습관에 대한 점검 및 원인이 되는 증상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와 함께 효과적인 수족냉증 치료법 및 수족냉증 원인 대처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이란?
손발에 차갑고 시려움을 느끼는 증상으로 일상생활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찾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날씨가 추울 때 자주 발생하며 잠을 잘 못자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및 불안 증세가 있을 때, 찬물에 닿을 때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남성에 비해 출산 경험이 있는 중년 여성 및 저체중인 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편입니다.
수족냉증 원인
진단명이 아닌 환자의 증상에 따른 것이기에 면밀한 검사를 통해 원인 탐색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며, 갑상선 질환 및 말초신경 질환, 류머티즘, 요추 협착증 도는 디스크 등이 수족냉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간혹 혈관을 수축할 수 있는 편두통 약이나 고혈압 약이 손발을 차갑게 할 수도 있으며, 과도한 진통제 복용이 체온을 떨어트려 손발이 시리게 하는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및 안좋은 음식
▶ 땀 줄이는 방법 으로 여름철 더위에 대처하기
수족냉증 치료법 증상 완화를 위한 방법
커피나 녹차를 많이 섭취할 경우 이뇨작용으로 인해 혈관 수축을 유발하고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40도 정도 온도에서 반신욕을 해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겨울철에는 두꺼운 옷보다는 내복 등 가벼운 옷을 겹쳐있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