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가 심하게 부었을때 빠르게 회복하기 위한 방법

편도가 심하게 부었을때

편도가 심하게 부었을때 빠르게 회복하기 위한 방법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편도가 심하게 부었을때 불편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심하게 부을 경우 침을 삼키기조차 힘들 수 있으며, 편도선염 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편도가 부었을때 증상이 있을 때 회복하기 위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가 심하게 부었을때

편도선 관리가 중요한 이유

개인별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여 편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감기로 오해해 감기약을 복용하는 데 그친다면 쉽게 낫지 않을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편도선염이 진행되어 편도 절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 이란?

입안에 있는 신체 기관으로서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림프조직입니다. 목 위쪽을 눌렀을 때 만져지는 곳이며, 침을 넘길 때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면 편도선이 부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도 부었 을 때 빨리 낫는 법

물을 자주 마시고 목을 따듯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마스크 착용을 통해 구강 내 습도를 높이는 것이 좋으며, 증상으로 인해 씹거나 삼키기 힘들 때는 죽과 같은 유동식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편도가 부었을때 증상

초기에 38도 이상의 고열을 동반하며 목이나 턱, 귀, 머리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에 고름이 나오고 심하면 피가 나오거나 목소리를 내기 힘들 수도 있으며, 팔다리가 쑤시는 몸살에 가까운 증상이 있기도 합니다.

편도선염이 생기는 이유

대개 어린 아이나 20~30대에 많이 발생하며, 과음, 과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환절기 기온 변화 및 건조한 날씨, 미세먼지 등이 편도선염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