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오줌 냄새 나는 이유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오줌 냄새 나는 이유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려워 곧바로 화장실에 가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배뇨활동이 잘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요. 커피에 들어 있는 어떤 성분이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보고 싶은 충동을 촉진시키는 것일지 커피 오줌 냄새 나는 이유 확인해 보겠습니다.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커피가 몸에 일으키는 작용

카페인 성분이 정신을 번쩍 들게 하기도 하지만, 항이뇨 호르몬에 자극을 주는 역할도 하는 것이 커피의 특징입니다. 본래 항이뇨 호르몬은 물을 체내로 재흡수시키는데, 카페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커피를 마시면 해당 호르몬 분비가 억제되어 소변 양이 늘어나게 되어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고 음주 역시 마찬가지로 알코올에 의해 항이뇨 호르몬 분비 억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양을 마시더라도 물을 마신 것에 비해 커피를 마신 경우 요의를 느끼기 쉽습니다.

커피 속 크로로겐산이 주된 원인

화장실을 찾게 만드는 데는 커피 속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 클로로겐산 성분 때문이기도 합니다.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이 성분은 소화물을 더 빨리 장으로 보내고자 하는데, 이로 인해 커피 한 잔만 마신 뒤에도 화장실에 가게하는 효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커피 오줌 냄새가 많은 이유

과도하게 커피를 많이 마실 경우 소변에서 노폐물이 완전히 걸러지지 않아 소변이 짙어지고 커피향이 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몸이 흡수할 수 있는 제한된 양을 초과해 커피를 마셨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로 인해 큰 걱정을 초래할 정도는 아니지만, 커피 섭취량이 지나치게 많다는 의미일 수 있어 조금 줄이는 것이 좋으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