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금 시세 기준 및 오늘 금값 결정 방식은?

국제 금 시세 기준 및 오늘 금값 결정 방식은?

최근 세계적 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위험 자산 보다는 안전자산에 투자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최근 금 시세가 급등하고 있는 것도 이런 흐름과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금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국제 금 시세 파악이 중요한 만큼 국제 금 시세가 어떤 식으로 정해지는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international-gold-price

국제 금 시세 변동

해외 시장에서 표준이 되는 국제 금 시세 결정기관은 런던귀금속시장협회로 전 세계의 수많은 단체와 사업가가 모여 만든 협회입니다. 실제로 런던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금 거래량이 많은 국제 금 시장이기도 한데요. 이곳에서는 24시간 실시간 거래가 이루어지며, 정보제공업체를 통해 전 세계로 실시간 금 시세가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금 시세 결정 기준

하루 2번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30시에 시세 값이 결정되며, 협회 멤버들이 5개의 가격을 발표 후 이를 기준으로 해 매수, 매도 수량과 평균가 등을 고려해 시세가 결정되는 식입니다. 이를 fixing Price라고 하는데, 이는 곧 대량 거래 및 세계 시장에서의 주요 금거래 시세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국 금 거래소 오늘 금 시세

우리나라에서는 국제 금 시세가 국내 시세로 환산해 매일 오전 공시하고 있는데요. 이를 주관하고 있는 것은 한국 표준금 거래소 입니다. 이 기관은 국가공인을 받은 사단법인으로서 매일 오전 10시 30분에 협회 기준 금시세를 발표하게 됩니다. 이는 최고가와 최저가를 제외하고 나머지 금시세의 평균을 내 시세에 반영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