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교통표지판 종류 및 의미 쉽게 파악하는 법

교통표지판 종류

도로 교통표지판 종류 및 의미 쉽게 파악하는 법

차량 통행과 관련해 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교통표지판 입니다. 주의 및 규제, 지시 관련 사항을 담고 있는데요. 차량 운전자와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 간의 일종의 약속으로서 기호 및 문자 등을 통해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표지판에 담긴 의미를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아닌데요. 헷갈리기 쉬운 도로 교통표지판 종류 및 의미 살펴보겠습니다.

교통표지판 종류

교통표지판 종류

교통표지판은 목적에 따라 주의, 규제, 지시, 보조표지로 구분되며, 이중 주의표지판은 도로 상태가 위험하거나 부근에 위험물이 있을 때 이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또 규제표지는 도로교통 안전을 위해 규제하고 있는 제한 및 금지 조치를 의미합니다. 지시표지는 도로 통행방법 및 통행구분과 관련해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시를 나타내며, 마지막 보조표지는 주기능을 보충하는 용도로서 이용됩니다.

주의표지판

세모모양으로 빨간색 테두리에 내부는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선도로, 우측방통행, 양측방통행 및 중앙분리대 시작 등의 안내 표지가 있습니다.

규제표지판

빨간색 원안에 사선으로 줄이 그어져 있어 언뜻 보기에도 무언가 금지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통행금지 및 최저속도 제한, 앞지르기 금지, 위험물적재차량 통행금지 등의 표시가 있습니다.

지시표지

동그란 원안에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크게 강제성을 띄는 표지판은 아닙니다.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자전거 겸용도로, 통행우선, 자전거 나란히 통행허용 등의 표지가 있습니다.

보조표지

둥근 원 안에 흰색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속도나 안개지역, 차량한정 등의 관련 표지판이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