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드 증후군(ROHHAD Syndrome) 이유, 치료법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정말 많은 희귀병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현재 전 세계에 환자가 100여명에 불과한 로하드 증후군은 특히 생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몇 년 전 이 질환을 앓고 있는 환우에 관한 다큐가 방영되기도 했는데요. 어떤 경우 로하드 증후군이 발병하게 되며, 로하드 증후군 치료 하기 위한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ds-m1]
로하드 증후군 이란?
내분비기관을 조절하는 신경계에 이상으로 인해 발병하는 로하드 증후군은 전 세계에 약 100여 명의 환자만 있을 뿐이며, 국내에서는 2명의 환자가 있는 희귀한 질환으로 아직 발병 원인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식욕 조절 시상하부 기능 이상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을 뿐이며, 비만 및 수면무호흡,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곤 합니다.
로하드 증후군 증상
항상 수시로 배고픔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끊임없이 무언가를 먹고 싶다는 충동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식사량이 늘어 자연스럽게 비만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 결과 기도가 눌려 수면 중 호흡이 약해지기 쉬우며, 체온조절이 어려워 손발이 차가워지거나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ads-m2]
로하드 증후군 치료 방법
안타까운 것은 로하드 중후군에 대한 마땅한 치료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을 시행할 뿐인데요. 대개는 수면 중 호흡 부전으로 인해 성인이 되기 전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다만 해외 사례를 보면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철인3종경기에 도전하는 등 병을 극복하고 있는 이들의 케이스도 확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