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음식 먹으면 땀 식후 식은땀 나는 이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면 유난히 많은 땀을 흘리는 이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뜨거운 음식이라고 해도 비정상적 으로 뜨거운 음식 먹으면 땀을 많이 흘린다면 미각다한증이 아닌지 의심해야 하는데요. 뜨거운 음식 먹으면 땀 나는 이유는 어떤 경우 이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자세한 식후 식은땀 대처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미각다한증 이란?
음식을 먹을 때 두피나 얼굴에 땀이나는 질환으로 주로 맵고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많은 땀을 배출합니다. 경우에 따라 커피 및 초콜릿 등 단 음식이나 차갑고 신 음식을 먹을 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하면 음식을 먹는 것을 상상하기만 해도 땀을 흘리는 사례도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발생하는 이유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매우 민감해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외에 갑상샘 질환이 있거나 당뇨, 대상포진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 머리를 다친 적이 있는 사람에게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물론 생명에 문제가 될 정도로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어려운 자리에서 난감함을 겪을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식은땀 치료방법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평상시 되도록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약물치료 또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는 것인데요. 보톡스 주사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증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치료 방법으로 교감신경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얼굴 부위의 특성상 수술을 통한 치료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개인에게 적합한 안전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