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나이제한 응시 자격 몇 살까지?

수능 나이제한

올해 수능 나이제한 응시 자격 몇 살까지?

1년에 딱 한 번 치러지는 수능은 여전히 대학 입시에 있어서 합격을 좌우하는 가장 큰 시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여전히 전국민적인 관심사 중에 하나인데요. 해마다 응시 인원이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지만 지금도 매년 50만명 가까운 인원이 응시할 정도입니다. 또 이중에는 고3 수험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재수생 및 N수생, 만학도도 적지 않은데요. 과연 수능 나이제한 있는지, 그리고 그외에 기본 수능 응시 자격 요건 및 대학 입학 나이제한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수능 나이제한 있을까?

대학수학능력시험에는 별도의 나이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정한 요건만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응시 가능한 것인데요. 이 때문에 해마다 최고령 응시생이 화제를 모으곤 합니다. 최근에는 만 86세의 할머니가 수능 응시를 위해 시험장을 찾기도 했을 정도입니다.

수능 응시 자격

기본적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고3)나 고등학교 졸업자(N수생), 그리고 검정고시에 합격한 경우여야 합니다. 또한 탈북자라면 교육감 심의를 거쳐 12년 이상 국내 학교교육과정을 마친 것으로 인정받으면 응시 가능한데요. 이외에 평생교육시설이나 소년원법에 의한 고등 교육을 마친 경우, 외국에서 12년 이상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친 경우에도 동일하게 고졸의 학력을 인정받아 수능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수능 난이도 예상 올해 예상 변화는?
국가고시 난이도 가장 어려운 시험은?

대학 입학 나이제한은?

그렇다면 수능 응시 과정에서 나이에 대한 어떤 제한도 없는 만큼 대학 입학 시에도 나이에 대한 제한은 없을까요? 물론 대부분의 대학에 진학하는데 나이 기준을 두고 있지는 않은데요. 일부 특수 목적 설립 대학이나 학과의 경우 나이 기준을 두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경찰대의 경우 입학연도 기준 17세부터 42세 미만으로 규정을 정해두고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