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고시 합격자 수능 대학 응시 기준

검정고시 합격자 수능

검정고시 합격자 수능 대학 응시 기준

초중등교육법에 따르면 학교교육과정을 마치지 못한 경우 대통령령에 정해진 시험에 합격 후 초, 중, 고등학교 졸업과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검정고시라고 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에 합격한 경우 수능 응시도 가능해 대학 진학에도 문제가 없죠. 구체적인 검정고시 합격자 수능 응시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정고시 합격자 수능

정시 모집 검정고시 합격자 응시

기본적으로 정시 모집을 지원하는데 문제는 없는데요. 특히 일부 대학은 정시 비중을 늘려 검정고시 출신의 명문대 입학은 오히려 더 쉬워졌다는 평이 많습니다. 대부분 수능 점수를 100% 반영하거나 내신을 반영하더라도 비교내신 적용 대상이기에 검정고시 점수는 무관한 것입니다.

수시 모집 검정고시 합격자 응시

다만 수시 제도는 비교내신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 검정고시 출신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검정고시 출신으로 지원할 수 있는 주요 수시 전형으로 논술과 학생부교과 등이 있으며, 학생부 종합전형은 지원 가능한 학교가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검정고시 합격자 수능 응시 정보 찾아보는 법

검정고시로 대학어디가 사이트에 접속하면 검정고시 대입 전문분석 자료 및 수시 합격예측 등 관련 정보를 주로 제공하고 있는 만큼, 검정고시 출신 수험생들이 응시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수능 나이제한 응시 자격 몇 살까지?
고졸, 초대졸, 대졸 차이점 및 연봉차이

검정고시 합격과 동시에 수능 치르는 게 가능할까?

매년 치러지는 2회 검정고시 합격자 발표일이 8월 무렵으로 수능 원서접수 기간보다 앞서는 만큼 이 시험에 합격한다면 수능 원서 접수 기간을 놓치지 않을 수 있어 동시에 두 시험을 같은 해에 준비하는 것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