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집중력 장애 치료법 및 원인 장애등급 받을 수 있을까?
정신건강의학과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장애 등급별로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정신장애와 자폐증, 지적장애, 언어장애 등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외국의 경우 adhd도 이 중 하나의 등급에 해당되어 발달 장애인으로 인정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adhd에 대해 장애인 등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은데요. 경미한 정신과적 질환으로 보고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adhd 뜻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을 의미하며, 산만한 주의력과 과잉행동을 보이는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집중력과 과제 완수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이들이 많습니다.
adhd 원인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신경화학적 요인, 신경 해부학적 요인, 신경 생리학적 요인 외에 정신 사회적 요인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가 같은 질병을 갖고 있는 경우 자녀가 adhd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심한 학대나 방임이 주의 산만이나 충동조절 장애 등 adhd의 주요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자주 있다고 합니다.
집중력 장애 치료법
약물을 이용한 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구분됩니다. 전자에는 메틸페니테이트 및 아토목세틴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두 가지 모두 두통과 불면증, 식욕 저하 등의 부작용을 염려해야 합니다. 이외에 비약물 치료로는 교육 및 행동요법, 업무 기억훈련과 뉴로피드백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는 행동요법이 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