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사병 응급처치 체온조절장애 적절한 치료 방법

열사병 응급처치

열사병 응급처치 체온조절장애 적절한 치료 방법

어느덧 초여름의 문턱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제법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한여름 무더위가 염려되는 분들이라면 이로 인한 열사병 대책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열사병 발생 시 적절한 열사병 응급처치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사병 응급처치

열사병 이란?

온도와 습도가 높은 상황에서 몸의 열을 발산시키지 못해 종종 발생합니다. 피부가 뜨겁고 건조하며, 붉게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지럼증과 피로감을 느끼다 갑작스럽게 의식을 잃고 쓰러지곤 합니다.

열사법 응급처치 팁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 생명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신속히 응급처치 및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적으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최대한 의복을 느슨하게 하거나 옷을 벗겨야 합니다. 또 의식이 정상이라고 해도 뜨겁고 붉은 피부를 보이거나 체온이 비정상적으로 높다면 즉시 119에 연락해야 합니다. 이어서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냉각처치가 필요합니다. 다만 의식이 있는 경우 찬물 등을 먹여도 좋지만, 의식이 없다면 절대로 무엇도 먹도록 해서는 안됩니다.

여름 감기 냉방병 증상 원인 치료법
2022년 올 여름 날씨 예상 및 무더위 예방법

올바른 냉각처치 방법

열사병 응급처치 시 가장 중요한 요법으로 우선 피부에 물을 뿌리고 부채질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체온을 낮출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물이 반드시 찬물은 아니어도 무관합니다. 또 얼음 주머니가 있다면 이를 신체 부위에 갖다대 열이 전도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체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가슴이나 배 등의 부위에 올려두기 보다는 겨드랑이,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 및 목 주변 등에 대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