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집중력 장애 치료법 및 원인 장애등급 받을 수 있을까?
정신건강의학과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장애 등급별로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정신장애와 자폐증, 지적장애, 언어장애 등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외국의 경우 adhd도 이 중 하나의 등급에 해당되어 발달 장애인으로 인정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adhd에 대해 장애인 등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은데요. 경미한 정신과적 질환으로 보고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ads-m1]

adhd 뜻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을 의미하며, 산만한 주의력과 과잉행동을 보이는 것이 주된 증상입니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집중력과 과제 완수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이들이 많습니다.
adhd 원인
[ads-m2]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신경화학적 요인, 신경 해부학적 요인, 신경 생리학적 요인 외에 정신 사회적 요인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가 같은 질병을 갖고 있는 경우 자녀가 adhd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심한 학대나 방임이 주의 산만이나 충동조절 장애 등 adhd의 주요 증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자주 있다고 합니다.
집중력 장애 치료법
약물을 이용한 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구분됩니다. 전자에는 메틸페니테이트 및 아토목세틴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두 가지 모두 두통과 불면증, 식욕 저하 등의 부작용을 염려해야 합니다. 이외에 비약물 치료로는 교육 및 행동요법, 업무 기억훈련과 뉴로피드백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는 행동요법이 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