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설치 가격, 설치 방법

전기차 충전기

전기차 충전기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설치 가격, 설치 방법

향후 몇 년 뒤에는 전기차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기대가 많습니다. 그만큼 기술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상태를 보이고 있는데요. 다만 전기차 충전기 장소가 아직 그리 많지 않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설치를 직접 하는 방법도 있는 만큼 설치 시 비용 및 방법에 대해 이번 기회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전기차 충전기의 종류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차장, 관공서에 주로 설치된 공용충전기와 개인용 충전기로 구분이 됩니다. 공용충전기의 경우 회원 카드를 통해 충전하는 방식이며, 설치 위치는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개인충전기는 가정용으로 사용한 뒤 전기요금 고지서를 통해 납부하는 방식이며 대개 완속충전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방법은?

아파트 및 공동주택, 개인 소유 주택 여부 등에 따라 신청 가능한 충전기 종류가 다르며, 일반적으로 개인용 충전기를 설치하는데 드는 비용은 대략 150만원 안팎입니다. 여기에 한전 시설 이용 부담금까지 합치면 총 비용은 200만원선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콘센트형 충전기나 주차장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과거에는 충전기 설치시 보조금 지원이 있었지만 2019년 이후 해당 제도가 폐지되면서 아쉽게도 설치비용 부담은 다소 늘어난 상태입니다.

전기차 충전 요금은?

급속충전기를 기준으로 킬로와트당 255.7원이며, 완속은 85원 수준입니다. 만일 한 달 평균 1000킬로미터 정도 주행한다면 급속충전기를 기준으로 약 3만원 선의 비용이 들며, 완속 이용 시 1만원 조금 넘는 비용이 소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