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포트포워딩 확인 및 설정법
포트포워딩(port forwarding)이란 전달받은 패킷의 ip포트 정보를 자신의 설정 정보를 참고하여 특정 ip포트로 변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는 동일한 네트워크 대역 등에서 특정 포트로 전달되는 패킷을 넘겨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데요. 이를 어떻게 설정하면 되고, 어떻게 확인하는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트포워딩 설정하는 법
기본적으로 관리자 권한을 이용해 ‘cmd’를 실행킨 뒤 명령어를 입력시키면 됩니다. 이때 입력 규칙은 “netsh interface portproxy add v4tov4 listenport=[요청 포트] listenaddress=[서버/접속 IP] connectport=[연결할 포트] connectaddress=[연결할 IP]”입니다. 만일 해제를 원할 경우 “netsh interface portproxy delete v4tov4 listenport=[요청 포트] listenaddress=[서버/접속 IP]”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 때 [] 안에 들어갈 ip주소 및 요청 포트를 미리 확인해 두시기 바랍니다.
포트포워딩 확인하는법
현재 설정된 전체 목록을 조회할 때 이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프롬프트 상에 “netsh interface portproxy show all”이라고 입력하면 간단히 현재 등록된 내역을 확인 가능합니다.
포트포워딩 설정 관련 유의할 점
외부 -> 내부서버로 연결하는 경우 방화벽에 연결할 해당 포트가 열려 있어야 연결 가능하며, 위에서 알려드린 명령어는 tcp포트에 한해 지원된다는 점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