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자격증 취득방법 및 교원자격증 임용고시 차이는?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및 교원자격증 임용고시 차이는?

국내에서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교원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사립학교 교원 채용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기간제 교사도 해당 자격증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경로로 교원자격증 취득방법교원자격증 임용고시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및 대학교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무시험 검정으로 졸업 후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이는 유효기간이 별도로 없어 평생 효력을 지닙니다. 다만 지난해 법률 개정을 통해 마약중독자나 성범죄자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교원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빠른 길

대학에서 교원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했다면, 교육대학원에 진학해 2년 과정을 거쳐 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격증과 더불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의 성적을 보유해야 임용고시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교원 자격증의 활용

국내에 있는 일반 학교 및 사회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외에 국내 외국어센터, 학원 및 사교육 분야, 비인가 대안학교는 물론이고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과 국외 한국계 외국인학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교원자격증 임용고시 차이

두 가지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엄연히 따지면 교원 자격증 취득 후 임용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교원 자격증이 임용을 위한 필요조건이라는 의미인데요. 교원 자격증이 하나의 교육자 자격을 명시한 증명서라면 임용시험은 본격적인 채용을 위한 고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