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공무원 육아휴직 급여 및 규정은?

2022 공무원 육아휴직 급여

2022 공무원 육아휴직 급여 및 규정은?

이제는 공직에 있는 이들은 물론이고 대기업 사원을 중심으로 육아휴직이 보편화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공무원 육아휴직 규정은 매우 잘 지켜지고 있는 모습인데요. 올해 1월 들어 개정된 최신 사항을 기준으로 관련 공무원 육아휴직 규정은 어떤 내용이 있고 2022 공무원 육아휴직 급여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2 공무원 육아휴직 급여

공무원 육아휴직 수당 지급대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돌보기 위한 목적을 띄거나, 임신 및 출산으로 인해 30일 이상 휴직하는 경우 육아휴직수당 지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육아휴직은 자녀 1명 당 1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2 공무원 육아휴직 급여 지급액은?

휴직하는 기간에 따라 수령하는 수당에 차이가 있습니다. 시작일로부터 12개월차까지는 월급액의 80%를 받게 되며, 최대 상하한선은 각각 70만원, 150만원입니다. 이후 13개월부터 36개월까지는 육아휴직은 사용 가능하지만 별도로 수당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순차적으로 육아휴직하는 경우 수당은

같은 자녀에 대해 양부모가 순차적으로 휴직을 한 경우 최초 3개월에 대해서는 월봉 금액의 100%를 지급합니다. 또 상한선은 최대 250만원입니다.

공무원 육아휴직 근속기간 포함여부

육아휴직 기간이 근속기간에 산입되는지 여부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와 관련한 규정은 지방공무원임용령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요. 휴직 기간이 1년을 넘는다면 최초 1년을 당시 직급에서 직무에 종사한 것으로 본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공무원 육아휴직 신청 하는 방법

휴직과 별도로 생후 1년 미만 유아가 있는 여성공무원은 1일 2회 30분 이상의 육아시간을 신청 가능합니다. 이는 지방공무원복무조례 표준안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으로 인사부서에 관련 서류를 지참해 허가를 얻은 후 활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