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 식품 종류 및 구분법

가공 식품 종류

가공 식품 종류 및 구분법

농축수산물 등을 인공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해 맛과 저장성을 높이는 한편, 보존 및 조리가 간편하도록 만든 제품을 가리켜 가공 식품 이라고 합니다. 식품위생법에 따른 가공식품 이란 인위적인 조리 과정이 들어간 모든 형태의 식품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각 종류에 따른 가공 식품 종류가공 식품 구분법 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공 식품 종류

농산물 가공식품

대표적으로 쌀을 가공한 햇반이나 과일류를 가공한 후르츠 칵테일이 있으며 이외에 발효식품이나 치킨무 등도 대표적인 농산물 가공식품에 포함됩니다.

축산물 가공식품

우유 외에 런천미트나 스팸 등의 햄이나 베이컨, 소시지, 육포, 가공육 등이 모두 축산물 가공식품에 해당합니다.

수산물 가공식품

맛살이나 어육 소시지, 어묵, 통조림 참치 등이 대표적이며, 건조 가공식품인 김과 미역, 건오징어 역시 수산물 가공식품의 한 종류입니다.

기타 가공식품

농,축,수산물 가운데 하나에 속하지 않고 혼합가공한 식품을 뜻하는데요. 3분카레나 스파게티 소스 등 레토르트 식품이 있으며, 인스턴트 커피와 같은 냉동 건조 식품, 잼이나 마말레이드와 같은 설탕절임 가공식품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가공식품 분류기준 및 특징

농축수산물을 원료로 먹기 편하게 변형해 저장성을 강화한 식품으로서 원재료에 대해 변형이 가해지는 이유로 부가가치세가 붙습니다. 또한 쌀이나 밀가루 등의 원재료는 1차 가공식품으로 나뉘며, 빵과 딸기잼, 스팸 등은 2차 가공식품으로 나뉩니다. 또 식품 원래 맛이나 영양소에 비해서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어 건강에는 그리 이롭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