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적정 온도 냉동실 온도 적정하게 유지하려면?
누구나 한번쯤은 냉장온도가 적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아 보관하던 음식을 그대로 버려야만 했던 경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냉장고 적정 온도 냉동실 온도가 있어 계절 별로 이를 고려해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관련 팁 전해드리겠습니다.
냉장고 적정온도 설정이 중요한 이유
가정에서 사용하는 냉장고는 주변 온도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따라서 계절별로 설정 온도를 수시로 변경해야 더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냉장고 내부의 온도는 주위 온도의 영향을 받기에 외부와 내부 간의 온도 차이를 줄여줌으로써 설정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절별 적정 냉장고 온도
주변 온도가 높아지기 쉬운 여름철이라면 냉장실의 냉장온도는 5도 이하로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냉동실 적정 온도의 경우 영하 18도보다 낮게 설정하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 봄이나 가을철이라면 냉장실 온도는 3~4도 정도로 설정해두고, 냉동실 적정온도는 영하 18도에서 20도 정도로 해두는 것이 가장 적정합니다. 겨울철은 평상시보다 기온이 크게 내려가는 만큼 냉장고의 냉각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실은 1도에서 2도사이, 냉동실은 영하 20도보다 낮게 설정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적인 냉장고 온도 관리 꿀팁
만약 보관 중인 음식이 많거나 냉장고 문을 열고 닫는 횟수가 잦은 편이라면 계절별 적정온도 보다 1도에서 2도 정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온도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계절과 무관하게 냉장고 내부는 60% 내지 70% 정도만 채워야 냉기가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습니다. 반면 냉동실은 가득 채워두는 것이 냉기가 빠져나가지 않아 전력이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