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대표 음식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전통음식 종류
예부터 세시풍속이 발달한 우리나라에서는 농경사회와 절기 변화를 반영해 명절을 정하고 그에 맞춰 제철음식을 만들어 먹곤 했습니다. 수확철을 맞아 다가오는 추석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만큼 풍부하고 다양한 먹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송편 등 주요 추석 명절 대표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송편
본래 송편은 다양한 모양으로 빚어 추석 외에도 먹어 왔는데요. 추석에 먹는 음식 송편은 일찍 여무는 조도미를 이용해 빚은 오려송편이었습니다. 햅쌀가루를 익반죽해 콩이나 햇밤을 넣어 예쁘게 빚은 것이죠. 또 송편을 찔 때 솔잎을 사용해 은은한 향을 배게 하는 한편, 방부제 역할을 하는 등 지혜를 발휘한 것도 특징입니다.
전
추석 상차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전입니다. 동그랑땡 외에도 명태전이나 꼬치전, 호박전 등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요. 집집마다 조리법이나 만드는 종류, 재료 등은 차이가 있지만 빠질 수 없는 추석 명절 음식 이란 점에서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식혜
추석명절 음식 상차림 시 후식으로 즐기는 음료가 바로 식혜입니다. 전통 음료이기도 한 식혜는 밥을 엿기름으로 삭혀 감미가 나게 만든 음료입니다. 만드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정성이 필요해 결코 만들기 쉽지 않지만 후식으로 즐기기에 최고이며, 소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기름기 가득한 식단을 먹은 뒤에 마시면 좋죠.
▶ 체했을때 소화안될때 먹으면 좋은 음식 4가지 추천
▶ 뜨거운 음식 먹으면 땀 식후 식은땀 나는 이유
각종 햇과일류
가을에 첫 수확한 다양한 햇과일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추석 대표 음식입니다. 사과와 배 등 차례상에 올릴 햇과일은 물론 햇대추나 밤도 빠짐없이 맛볼 수 있는데요. 모두 하나 같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 명절음식 다과상에 빠지지 않는 과일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