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근로수당 계산법 및 법적공휴일이란

휴일근로수당 계산법

휴일근로수당 계산법 및 법적공휴일이란

회사에 다니다보면 예기치 않게 휴일에도 근무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평일 대체 휴무로 인정받기도 하지만 휴일 근무수당이 추가지급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구체적인 휴일근로수당 계산법 대해서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휴일근로수당 계산법

법적공휴일이란

대통령령으로 정해진 것으로 휴일 근로자가 근무 시 휴일근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특수업종을 제외하고 일반 근로자라면 법적공휴일이나 유급휴일 근로 시 휴일근무수당을 제공받아야 하며, 올해 개정된 바에 따르면 상시 5인 이상 30명 미만 근로자가 근무하는 사업장도 이에 해당합니다.

휴일근로수당 계산법

근로시간이 8시간 미만이라면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하며, 8시간 이상일 경우에는 통상임금 기준 100%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이에 관한 내용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시급계산기’ 혹은 ‘주휴수당 계산기’를 검색해 활용하면 편리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5인 미만 사업장의 공휴일 근무수당 적용은?

근로기준법을 보면 상시 근로자 수가 몇 명인지에 따라 법 적용 여부가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 5인 미만 사업장이라면 휴일근무수당이 적용되지 않죠. 휴일수당 외에도 연장수당과 야간수당, 근로시간 제한 및 휴업수당, 부당해고 구제 신청 등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휴수당 조건 및 계산법 미지급 신고 정보
근로계약서 미작성 신고 하면 벌금 얼마 일까?

2022년 적용 법정공휴일은?

올해 기준으로 법정공휴일이자 유급휴일에 해당되는 날은 1월 1일 신정과 설날 연휴, 3.1절, 3월 9일 대통령 선거일, 5월 5일 어린이날, 5월 8일 석가탄신일, 6월 6일 현충일, 8월 15일 광복절 9월 추석 연휴, 10월 3일 개천절, 12월 25일 크리스마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