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조건 및 계산법 미지급 신고 정보

주휴수당 조건

주휴수당 조건 및 계산법 미지급 신고 정보

1주동안 정해진 근무일수를 모두 채워 근무한 근로자라면 유급 휴일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이를 수당으로 지급하는 것을 주휴수당 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월급을 받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된 기본급여를 받게 되며, 시간제 근로자라도 주당 15시간 이상 근무한다면 주휴수당 조건주휴수당 계산법 미지급 신고 정보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휴수당 조건

주휴수당 조건

1주일간 15시간 이상 근무 및 개근해야 한다는 주휴수당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때 결근이 있을 경우 개근으로 인정받을 수 없으며, 조퇴나 지각 등은 무관합니다. 또한 5인 미만 사업장이거나 4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이를 어길 경우 근로기준법 제55조에 근거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여러 방법이 있지만 네이버 포털 사이트내에서 제공되는 주휴수당 계산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임금계산기 항목에서 시급과 하루 근무시간 및 한주간의 근무 규정 등을 입력하면 예상 주휴수당 및 주급 등을 계산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를 기준으로 자신이 적정한 급여를 받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미지급시 대처방법

만일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켰음에도 적정한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임금 체불로 노동부 진정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노동지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우편, 팩스 등으로 신고할 수 있으며, 근로감독관이 직접 사실관계 조사를 거쳐 체불 임금에 대한 확정 및 시정 지시 명령이 내려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