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연금 수령액 및 조건 지급방식 확인하기

주택 연금 수령액

주택 연금 수령액 및 조건 지급방식 확인하기

흔히 역모기지론 이라고도 불리며 안정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어 노후 대비책 으로 효과적인 주택연금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가입하기 위한 주택연금 조건주택연금 지급방식주택연금 신청하기, 예상되는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주택 연금 수령액

주택 연금 이란

자가소유의 주택을 갖고 있으나 별도의 소득이 없는 이들이 집을 담보로 맡겨 매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연금 가입 후에도 자신의 집에 계속 거주 가능하며, 해당 연금은 정부에서 안정적으로 보증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조건

만 55세 이상으로서 부부기준 9억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해야 합니다. 다주택자라도 합산가격 기준 9억원 이하라면 가입 가능하며, 9억원을 초과하는 2주택자라도 3년 이내에 1주택을 팔면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주택을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평생거주 평생받기의 종신방식입니다. 월지급금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기간 제한 없이 월지급금을 받을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외에 평생거주 일정기간받기 방식이 있는데요. 이는 목돈을 수령 후 나머지 금액을 매월 일정액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확정기간방식이라고 하며, 10년형부터 30년형까지 선택할 수 있으나 가입 후에는 기간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주택연금 신청하기 및 예상수령액 조회

직접 방문하거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상담을 진행한 뒤 심사 및 보증약정, 담보설정 단계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 후 대출이 실행되는 방식이며,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택구분 및 시세, 지급방식 및 지급유형 등을 택하면, 예상 월 수령액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