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껌 양치 대신 효과있을까?
충치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자일리톨은 이제 대표적으로 판매되는 껌이 된지 오래인데요. 특히 자기 전에 씹으면 치아 보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일리톨 껌을 씹는 것으로 양치질 대신할 수 있을까요?
자일리톨 껌 충치 예방에 좋은 이유
자기 전 자일리톨성분을 입에 넣으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자일리톨이 충치를 유발하는 뮤탄스균의 영양공급을 차단해 치아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자는 동안에는 침 분비량이 줄고 자정작용이 떨어져 세균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기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양치질을 하지 않고 자일리톨만 씹어도 될까?
자일리톨은 뮤탄스균의 영양분인 포도당과 분자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뮤탄스균을 굶겨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음식물이 입안에 남아있는 경우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껌을 씹기 전 반드시 깨끗이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확실한 충치 예방 효과 보는 법
껌을 씹을 때는 성분이 입안에 충분히 머물러 있을 수 있도록 최소 5분 이상 씹는 것이 좋으며, 껌을 뱉은 뒤에는 성분이 자연스럽게 씻겨나가기에 별도로 양치질을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만일 더 많은 효과를 보고 싶다면 순도 100%의 천연자일리톨 가루를 양치 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최대 10그램 정도가 일일권장섭취량이며,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임산부, 수유부는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천연성분이라고는 해도 충치 예방을 돕는 보조적 역할만 하기 때문에 치태가 이미 생긴 경우에는 치과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