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하는법 미취업 상태라면 5월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하는법 미취업 상태라면 5월

재직 중인 근로자라면 누구나 연말정산 의무를 갖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회사에 다니다가 그만둔 상태라면 어떻게 연말정산을 해야할까요? 이 경우 퇴직하는 시기 월급 지급 과정에서 퇴사자 연말정산 진행하게 됩니다. 다른 말로는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이라고도 하는데요. 퇴직 시점에 세금 정산을 통해 퇴직 시 회사에서 환급을 받거나 납부하는 식입니다. 만약 미취업 상태라면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하는법 알아보겠습니다.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목차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하는법

재취업을 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눠 퇴사자 연말정산 하는법은 달라지는데요. 다른 직장에 이직했다면 현 직장에서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이 때 이전 근무지로부터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받아 현재 근무지에서 소득과 합산해 산정하게 됩니다. 만일 미취업 상태라면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매년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및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자료를 토대로 종소세 신고를 하는 방식입니다.

투잡이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요즘은 근무지가 2곳 이상인 경우도 흔한 편인데요. 이 경우 주된 근무지 원천징수의무자가 나머지 근무지에서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받아 합산해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또 직장인이면서 추가로 개인소득이 있는 경우 프리랜서나 자영업자와 마찬가지로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 근로소득과 다른소득을 합산한 후 직접 소득 공제를 추가하여 세금을 납부 또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