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성 기억상실증 원인, 사례
본래 무언가 기억하고 떠올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심리 과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선행성 기억상실증 원인, 사례 확인해 보겠습니다. 과거에 있었던 일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일이 더디다면 기억력에 훼손을 겪었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선행성 기억상실증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해보겠습니다.
선행성 기억상실증은?
대뇌에 있는 해마가 손상을 입어 새롭게 겪는 경험에 대해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전향성 건망증이라고도 하며, 반대 개념으로 역행성(후행성)기억상실이 있습니다. 유명 영화인 메멘토의 내용이 이 질환을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언어나 지각, 주의력 및 기본적인 신체 능력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선행성 기억상실증의 대표적인 사례
술을 많이 마셔 필름이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선행성 기억상실증의 대표적인 사례일 수 있습니다. 음주로 인해 해마에 마비를 겪고 단기 기억이 저장되지 않아 일시적으로 기억상실 증상을 겪는 것입니다. 만일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행위가 반복될 경우 해마에 이상이 발생해 영구적인 기억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선행성 기억상실증, 역행성 기억상실증 차이
앞에서 말한대로 선행성이 새로운 기억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으로 어릴 때 일어났던 일을 기억하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기억상실의 원인을 겪은 뒤의 일을 배우거나 기억할 수 없는 것과 달리, 역행성 기억상실증의 경우 이전에 기억해낼 수 있었던 기억을 더 이상 떠올릴 수 없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이는 추락이나 사고, 전기 충격 등에 의한 심각한 뇌 손상에 의해 초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