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조건 및 주기 가능 횟수 방문에 앞서 알아볼 것

헌혈 조건

헌혈 조건 및 주기 가능 횟수 방문에 앞서 알아볼 것

대한적십자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헌혈의 집에 방문하면 누구나 헌혈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 및 기본적인 요건이 정상범위 내에 있어야 가능한데요. 구체적인 헌혈 조건 및 헌혈 주기 가능 횟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헌혈 조건

헌혈 준비물

본인의 사진이 부착되어 있어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제시해야 헌혈에 참여 가능합니다. 이 때 인정받을 수 있는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과 여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외국 여행 이력이 있다면 귀국한 뒤 최소 1개월이 경과해야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 요건 (가능 나이 및 몸무게)

어떤 방법의 헌혈을 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전혈헌혈은 만16세부터 69세까지 가능하며, 혈장성분헌혈은 만17세부터 69세까지입니다. 반면 혈소판성분헌혈과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은 만17세부터 59세까지만 가능합니다. 또 65세 이상이라면 60세 이후 한 번이라도 헌혈한 경험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 체중의 경우 남자는 50킬로그램, 여성은 45킬로그램이상이어야 합니다.

헌혈 주기 및 가능 횟수

전혈 헌혈의 경우 8주가 경과해야 또다시 헌혈에 참여할 수 있으며, 최근 1년간 그 횟수가 5회 이하여야 합니다. 그외의 경우에는 14일이 지난 뒤에 가능하며, 성분헌혈횟수를 기준으로 최근 1년 내에 24회 이하만 헌혈해야 합니다.

백신 접종 시 헌혈금지기간

만일 최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면, 해당 일자로부터 7일간은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완치된 경우라면 이후 4주가 지나야 헌혈할 수 있으며,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뒤 7일 동안은 헌혈 참여가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