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묘기증 원인 긁으면 부어오르는 피부 원인 해결책
가려움을 느껴 손톱으로 긁으면 그대로 벌겋게 부풀어 오르며 피부에 그대로 자국이 새겨지는 질환을 가리켜 피부 피부 묘기증 이라고 합니다. 두드러기의 일종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국민 중 4% 정도가 이에 해당될 정도로 의외로 흔한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피부 묘기증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탓에 정확한 치료법도 없다고 하는데요. 다만 건조한 겨울철이나 가을철에 주로 발생하며, 여름에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 면역력 저하로 인한 것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장기간의 수면장애나 피로, 스트레스, 당뇨 및 갑상선질환 등으로 인해 피부 묘기증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피부 좋아지는 법 동안 피부 관리 하는 법은?
▶ 모기 물렸을때 자국 물집 치료 중요한 이유
피부 묘기증 발생 시 대책
마땅한 치료 방법이 없기에 되도록 증상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부어오른 부위를 계속 긁으면 더 가려움이 심해지고, 피부 표면이 손상되어 감염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기 힘들 정도로 가려움이 심하다면 피부과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도 생각해볼 만합니다.
또 되도록 과도한 운동이나 사우나, 찜질방에 가는 것을 삼가고 절주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정 음식물 섭취 뒤 묘기증이 심해진다면 원인이 되는 음식 섭취를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발생한 직후에는 차가운 수건을 올려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며, 손톱은 가능한 짧게 잘라 긁더라도 심한 상처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평상시 건강 관리에 신경 써 가능한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