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우측통행 좌측통행 시작, 나라별 규정은?

자동차 우측통행

자동차 우측통행 좌측통행 시작, 나라별 규정은?

우리나라 도로교통 관련 규정에 따르면 자동차를 비롯한 교통수단은 우측으로 통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이나 프랑스 등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요. 어떤 영향을 받아 생겨나게 된 것이고, 각 나라별 규정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우측통행

우리나라에서 우측통행이 시작된 배경

대한제국 시절이던 1906년 통행법이 공포되었으며, 이 때부터 마차나 인력거 등 탈것과 사람은 우측으로 다니도록 지정되었는데요. 이후 일제 강점기 때 일본식인 좌측으로 지정되었다가 다시 미군정 때 우측통행으로 지정되는 등 여러 차례 혼선을 겪은 바 있습니다. 정식으로 법개정이 이루어진 것은 2010년부터로 비교적 최근입니다. 이에 따르면 모든 도로가 우측통행의 원칙을 따르는 것으로 통일되었다고 합니다.

우측통행 장점

오른손잡이 입장에서 매우 유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무래도 자동차 변속기가 우측에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우리 국민 중 80% 이상이 오른손잡이라 이동 시 오른쪽에 짐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 우측통행을 강조하게 된 배경도 크다고 합니다.

신호 위반 벌금 교통 범칙금 벌금 조회 알아보기
도로 교통표지판 종류 및 의미 쉽게 파악하는 법

좌측통행이 표준인 나라

하지만 모든 나라가 우측통행을 법제화한 것은 아닙니다. 일본을 비롯한 다수의 나라가 좌측통행을 표준으로 하고 있기도 한데요. 일본이나 영국 등은 대표적인 좌측통행 국가입니다. 이외에도 영국과 아일랜드, 키프로스, 몰타 등의 유럽 나라들과 홍콩, 마카오, 태국, 싱가포르 등이 대표적인 좌측통행 국가입니다. 또 유일하게 도로는 좌측통행이지만 철도만 우측통행을 하는 사례로 인도네시아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