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땅 찾기 내 토지 찾기 서비스 조회 방법
대개는 자신이 소유한 토지 목록을 알고 있지만, 간혹 이를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내 토지 찾기 서비스입니다. 이밖에도 유사한 서비스가 여럿 있는데요. 이를 이용해 숨은 내땅 찾기을 찾아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내 토지 찾기 서비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본인 소유 재산(토지 및 아파트)에 대한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실명확인 팝업창에서 공인인증서로 실명 확인을 완료하면 본인 소유 재산 정보를 자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제공된 자료의 입력 오류 및 누락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별도로 등기부를 확인해 봐야 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국가 공간정보 포털에서 내땅 찾기 조회하기
국가 공간정보 포털에 접속해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메인 화면에서 상단 카테고리 메뉴 중 내 땅 찾기 -> 내 토지 찾기 서비스 바로가기로 이동 후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개인정보 이용 동의를 체크하면, 인증서 로그인 후 해당 사항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상땅찾기 서비스
상속인에게 토지소재지를 알려줘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내토지찾기와 마찬가지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 가능하며, 2008년 이후 사망한 토지소유자의 재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신청 자격은 재산 상속인에게만 있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실명확인, 정보 입력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후 신청기관 담당자의 승인을 얻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신청 가능하며, 가까운 지자체 조상땅찾기 담당부서를 방문해 신청하면 즉시 열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