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때 증상 및 빼는 법 응급처치 대처방법은?

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때

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때 증상 및 빼는 법 응급처치 대처방법은?

생선 등을 먹다보면 목에 가시가 걸려 고생하는 경험이 생기곤 하는데요. 이 경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시를 빼내고자 합니다. 다만 기존에 알고 있는 방법 가운데 일부는 오히려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하는데요. 올바른 목에 생선가시 걸렸을때 빼는 법, 증상 좋지 못한 대처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때

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때 좋지 못한 대처법

밥을 한큰술 크게 떠넣어 씹지 않고 그대로 삼키는 방법을 추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목에 박힌 가시를 더 깊숙히 박히게 해 목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심하면 식도 벽에 천공이나 파열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목에 생선 가시 걸렸을때 응급처치 올바른 대처방법

따뜻한 물을 몇 차례 마시는 것이 기본적인 처치법으로 가장 좋습니다. 액체를 삼키는 과정에서 살짝 박혀있던 가시가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만일 입을 벌려 박혀있는 가시가 보인다면 소독한 집게를 이용해 제거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병원을 찾아 목의 가시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가시가 눈에 보이지 않고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곧바로 응급실에 찾아가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편도 아래에 있는 인두나 식도에 이물질이 박히면 목보다 가슴이 더 따끔거릴 수 있으며, 3~5일 이상 방치할 경우 염증 및 천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 염증 및 고름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가슴을 절개해 천공 부위를 꿰메야할 수 있습니다.

화상 응급처치 법 증상별 대처방법
손 데였을때 화상입었을때 응급처치 방법

평상시 가시 있는 생선 먹을 때 유의할 점

생선을 먹을 때는 항상 가시가 있는지 확인 후 잘 발라 먹고, 입에 넣은 뒤에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식사 후 목과 가슴에 이물감이 발생한다면 방치하지 않고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