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채소 깨끗이씻기 위한 씻는법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는 흙이나 미생물,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가능한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 때 비누나 세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이용해 깨끗이 세척할 수 있을까요?
단단한 과일 채소 씻는법
오이 등 단단한 채소나 과일은 솔로 문질러 씻어 줍니다.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은 뒤 타월로 닦으면 겉면에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으며, 잔류 농약이 걱정된다면 껍질을 벗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 사용의 효과
과일 및 채소의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나 토마토, 양상추는 수돗물에만 담가두었다가 세척해도 뚜렷하게 박테리아 등 오염물질이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지만 브로콜리나 양상추 등은 식초액이나 레몬수에 담갔다 꺼내 세척해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일 별 세척 요령
무르기 쉬운 딸기는 곰팡이 방지제를 뿌려 재배하기 때문에 물에 1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은 후 꼭지를 잘라내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헝겁이나 물로 씻어냈다면 껍질째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꼭지 근처 움푹한 부분에는 잔류농약이 있을 가능성이 커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 구석구석 깨끗이 씻기 어려운 포도는 물에 1분간 담근 뒤 밀가루나 베이킹 소다를 표면에 뿌리고 물에 씻어내면 효과적으로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채소 별 세척 방법
파나 부추는 뿌리 보다 잎에 농약이 많을 수 있어 시든 잎과 겉 껍질을 한 장 떼어낸 뒤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 깻잎과 상추는 잔털과 주름이 많아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30초만 씻어내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