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샘 비대증 원인, 치료

전립샘 비대증

전립샘 비대증 원인, 치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전립샘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며 요도가 좁아지고 소변이 잘 나오지 못하는 증상을 가리켜 전립샘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대표적인 중장년 질환으로 꼽히는데요. 전립샘 비대증을 일으키는 원인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샘 비대증

전립샘 비대증 구분

남성호르몬이나 노화, 유전 등의 원인으로 전립샘이 비대하게 커지는 이 질환은 크게 야뇨와 빈뇨, 잔뇨, 세뇨 및 약뇨, 절박뇨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자다 일어나 수시로 소변을 보는 것을 야뇨라 하며, 소변 보는 빈도가 높은 경우를 빈뇨,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은 것을 잔뇨라 하며, 줄기가 약하고 가늘다면 세뇨 및 약뇨로 구분되며, 소변이 마려운 것을 참기 힘든 증상을 절박뇨라고 합니다.

전립샘 비대증 원인

아직 구체적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다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 빈도가 높아진다는 점에서 볼 때 남성호르몬 양 감소와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크며, 성관계와의 연관성은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커피 마시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오줌 냄새 나는 이유
윗배가 나오는 이유 아랫배 와 다른 점

전립샘 비대증 치료 효과적인 대처방법은?

초기에는 약물을 이용하며, 이를 통해서도 차도가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관리인데요. 평상시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술이나 담배, 커피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식 위주의 식생활과 음주 후 충분한 수분 섭취 및 규칙적인 운동을 권장합니다. 이외에도 자기 전 10분 정도 좌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