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국가고시 자격증 취득방법 및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

간호사 국가고시

간호사 국가고시 자격증 취득방법 및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

해마다 1월이 되면 간호사 국가고시 시험이 치러집니다. 합격률이 90%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아 무리 없이 합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만 시험과목이 많아 공부할 내용이 상당하며, 일정 자격요건을 갖춰야 시험을 치를 수 있기 때문에 아무나 간호사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오늘은 간호사 국가고시 자격증 취득방법 및 응시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호사 국가고시

간호사 국가고시 자격증 응시자격 요건

간호학을 전공한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여야 하며, 이외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 간호학전공 대학 졸업자 및 간호사 면허 취득자도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요건을 갖추지 못한다면 국가고시에서 합격하더라도 면허 취득이 불가능합니다.

간호사 국가 고시자격증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치러지는 간호사 국가고시는 기본간호학,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 보건의약관계법규 등 총 8과목을 치러야 합니다. 또 합격을 위해서는 전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해야 하며, 매 과목 40퍼센트 이상 득점해야 한다는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 조건 및 따려면 가장 빠른 방법은?
병가 실업급여 신청자격 부여받으려면?

간호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 합격 후 진로

전국에 있는 의료기관과 산업체 의료실 외에 각종 사회단체 진출이 가능하기에 간호사 자격증 취득 시 취업에는 어려움이 없는 편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간호직공무원과 조산사, 복지시설 간호사, 보건교사, 연구원, 공사공단 직원, 교정시설 간호사 등으로 분류되는데요. 지속적으로 국민보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 분야 업무가 전문화됨에 따라 간호사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