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유통기한 및 권장하는 보관 기간
캔맥주를 비롯한 일반적인 주류는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와인은 병에 담긴 날짜인 병입날짜만 기입되어 있는 것이 많은데요. 이는 장기간 보관해도 상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유통기한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닌데요. 장기간 보관을 위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권장하는 보관 기한과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인 권장 보관기간
개봉하지 않은 와인은 제대로 보관한다면 매우 긴 유통기한을 자랑합니다. 화이트나 로제 와인은1~2년 정도이며, 레드 와인은 2~3년, 스파클링 와인은 3~4년 정도입니다. 또 빈티지 스파클링 와인은 최대 5~10년 정도이며, 강화 와인은 수십 년도 문제없이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와인을 보관해야 하며, 코르크 마개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병을 옆으로 눕혀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한 와인의 지속기간
한 번 와인을 개봉하면 산화반응이 진행되기에 가능한 빠르게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올바른 보관 방법을 이용한다고 했을 때 개봉한 스파클링 와인은 하루 내지 이틀, 화이트나 로제와인은 3~5일 정도 더 보관할 수 있으며, 레드 와인은 일주일 이내, 강화 와인은 최대 3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 가장 비싼 와인 로마네콩티 와인 가격 얼마?
▶ 술냄새 없애는법 마셔도 안먹은척 하는법
개봉하지 않은 와인 보관 하는 쉬운 방법
가장 좋은 것은 와인을 별도로 보관할 수 있는 장소가 있는 것이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이를 갖추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 경우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문지에 감사 냉장실 야채칸에 넣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