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먹을 때 콧물나는 이유 및 안나게 하는법

밥 먹을 때 콧물나는 이유

밥 먹을 때 콧물나는 이유 및 안나게 하는법

식사할 때면 유독 콧물이 줄줄 흐르는 이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체질 탓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미관상으로 보기에도 좋지 않으므로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알고보면 식사 시에 수시로 흐르는 콧물이나 땀은 특정 질환의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원인과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밥 먹을 때 콧물나는 이유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나는 이유

음식 섭취 시 심하게 콧물이 흐른다면 혈관운동성 비염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온도 변화 및 습도, 스트레스 및 냄새 등 외부 자극에 의해 주로 발생하는데요. 콧속 부교감신경이 외부 자극에 의해 활성화되어 콧물과 코막힘으로 이어집니다. 본래 혈관운동성 비염은 노인 층에게서 많이 발생했으나 요즘에는 젊은층 사이에서도 미각성 비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밥 먹을 때 콧물 대처법

맵고 뜨거운 음식이 코속 혈관에 영향을 미치기 쉬운 만큼, 어려운 자리에서는 이런 메뉴는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혈관운동성비염은 항콜린제 스프레이나 스테로이드제 이용을 통해 어느 정도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도 가능한데요. 다만 대부분 정상범주에 속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는 없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여름 감기 냉방병 증상 원인 치료법
편도가 심하게 부었을때 빠르게 회복하기 위한 방법

평상시 비염을 완화하기 위한 대처법

혈관운동성 비염을 완화시키고자 한다면, 원인이 되는 외부 자극을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하고 일교차가 큰 날은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흡연 및 음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에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 당장 심각한 치료를 고민할 필요는 없지만 방치할 경우 만성 비염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이 점 참고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